김동명차가버섯 회원가입으로 다양한 혜택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barbar

QUICK ICONS

라인

  • 관심상품
  • 최근본상품
  • 이벤트
  • 문의하기

자주묻는 질문 FAQ

뒤로가기
제목

차가버섯 형태별 품질 구별방법

작성자 관리자(ip:)

작성일 2017-11-29

조회 47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Q. 차가버섯 제품 유형별 품질 구별방법

A.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차가버섯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유형별로 좋은 품질 구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덩어리 형태의 차가버섯


* 통째로 건조한, 조각내지 않은 차가버섯은 모양만 차가버섯입니다.


통째로 건조된 차가버섯은 속살부분의 양분이 급격히 소멸되어서 스펀지처럼 푸석하게 바뀌게 되어 손톱으로 누르면 쑥쑥 들어갑니다.

차가버섯은 채취 후 곧바로 아이 주먹크기 정도로 자른 후 건조를 시켜야만 영양분이 제대로 보존됩니다.


* 속껍질이 있어야 합니다.

 

러시아에서는 아주 추운 지역의 자작나무에서 채취된 차가버섯만을 제대로 된 차가버섯으로 인정합니다. 춥지 않은 지역이나 자작나무가  아닌 다른 나무에서 채취한 차가버섯은 제대로 된 차가버섯이 아닙니다.


아주 추운 지역에서 오랜 기간 성장한 차가버섯은 날카로운 검정색의 껕껍질과 황갈색의 속살사이에 있는 암갈색의 두터운 속껍질을 가지게 됩니다.


속껍질은 성장 속도가 느린 겉껍질 대신 차가버섯이 추위에 견디기 위해 만들어 낸 것입니다. 속껍질의 두께는 차가버섯이 자작나무 표면으로 나온 후 5년에서 7년 정도  지나야  1cm- 1.5cm  정도입니다.

 

어린 차가버섯, 중국, 몽고, 중앙아시아, 북한 등에서 수입되는 차가버섯에서는 속껍질을 볼 수 없습니다.


러시아 1등급 차가버섯이 되려면 '북위 45도 이상의 극냉지역에서 채취된 것'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 냄새가 없어야 합니다.


좋은 차가버섯은 냄새가 전혀 없으며 냄새가 난다면 이는 차가버섯이 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차가버섯은 바람이 전혀 통하지 않는 곳에서 보름 정도면 상하기 시작하며 상하기 시작한 차가버섯은 이미 많은 곰팡이가 존재하므로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 단단하며 무게감이 있어야 합니다.


훌륭한 차가버섯은 돌처럼 매우 단단합니다. 푸석푸석하여 손톱으로 누를 때 톱밥처럼 부셔지면 이미 영양분을 잃어버려 아무 쓸모가 없는 이름만 차가버섯입니다. 또한 묵직한 무게감이 느껴져야 좋은 차가버섯입니다.


2. 덩어리를 분쇄한 가루 형태의 차가버섯


* 분쇄가루를 구별하는 방법입니다.


분쇄가루의  색깔은  밝고  깨끗한  황갈색입니다. 검은 겉껍질은 유효 성분이 없으므로 검은색을 많이 띤 분쇄가루는 겉껍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것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러시아에서 차가버섯을 분쇄할 때는 전용 차가버섯 분쇄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분쇄입자의 크기가 곱지 않습니다.(분쇄가루의 크기:  0.2~7mm)


우리나라 제분소에서 사용하는 분쇄기는 고추가루나 밀가루를 빻을 때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고속분쇄 되므로 차가버섯 분쇄가루가 미세합니다. 이렇게 돌덩이처럼 단단한 차가버섯을 고속분쇄기로 분쇄하면 엄청난 열이 발생하게 되어 차가버섯의 주요성분이 파괴됩니다.

 

차가버섯 분쇄가루의 경우도 그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좋은 차가버섯입니다.


자판기 종이컵에 분쇄가루를 조금 올라오도록 담았을 때의 무게가 100g 이상이어야 좋고 단단한 차가버섯을 분쇄한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 차가버섯은 80도 이상 끓이게 되면 유효성분이 많이 파괴되므로 우려드시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덩어리 자체를 우릴 경우는 차가버섯 속에 있는 모든 영양성분을 우려낼 수 없기에 결국은 덩어리를 분쇄하게 됩니다.


차가버섯 분쇄가루의 경우 입자의 크기는 작아지지만 공기 중의 산소와 접할 표면적은 오히려 많아지므로 그만큼 산화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분쇄한 차가버섯 가루의 경우는 더욱 보관에 신경을 쓰셔야 하며 빠른 시일 안에 모두 섭취해야 합니다.


3. 차가버섯 농축 엑기스(진액) 형태의 추출분말


* 덩어리를 추출하는 문제점을 해결한 가장 훌륭한 방법의 차가버섯 추출분말


차가버섯 추출분말은 입자가 미세하여 육안이나 촉감, 미각에 의해 그 품질을 분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제조업체와 추출방식과 건조방식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지표물질 크로모겐 콤플렉스 보다 중요한 것은 원물의 품질


차가버섯의 지표물질인 크로모겐 콤플렉스의 함량에 따라 차가버섯 추출분말의 품질을 구분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얼마나 품질이 좋은 차가버섯 원물(덩어리)을 원료로 사용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만들었나'가 더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추출분말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인체에서의 효율도 달리 나타나므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신뢰할 만한 업체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 카페24
  • KCP
  • 현금영수증
  • 롯데택배